2012 국악영재과정 10문 10답

국악영재과정 10문 10답

 

Q. 무슨 전공분야를 배울 수 있나요?

A. 국악영재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전공분야는 가야금, 해금, 판소리, 대금, 피리, 민요, 장구(타악) 입니다.

1교시(1시간)는 공통과정으로 시창청음과 무대비즈니스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고,  2교시(2시간)는 전공 실기 수업으로 각 과정에 대한 이해 및 동요, 캐롤, 민요 등의 다양한 곡들을 단계에 맞게 진행합니다.

 

Q. 수강 시간 및 수강료를 알고 싶어요.

A. 수강 시간은 주 1회로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3시간 수업을 합니다. 각 반별 정원은 5명이며, 2학기제 1년과정(한 학기 15주)으로 진행됩니다. 수강료는 학기 당 80만원입니다.

 

Q. 악기는 구입을 해야 하나요?

A. 네, 악기는 구입하셔야 합니다.  재단에서 지정한 악기사에서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Q. 얼마나 배워야 연주를 잘 할 수 있을까요?

A. 학생들의 수준, 배우는 목적 등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처음 시작하는 학생의 경우, 어느 분야든 꾸준히 6개월은 배워야 감이 잡히게 됩니다. 그 때 부터는 배우는게 자유롭게 느껴집니다. 한 두곡 소리내기 위해 외워서 하는 연주가 아닌 국악이 생활의 일부분으로 녹아들기 위해선 첫 고비를  잘 넘겨야겠지요.

 

Q. 그룹레슨 구성은 어떻게 하나요?

A. 진도를 같이 나가야 하는 판소리, 민요, 장구(타악) 수업의 경우, 수준이 비슷한 학생들로 그룹을 구성합니다. 가야금, 해금, 대금, 피리는 그룹내에서 진도를 같이 나가는 경우가 아니므로, 비슷한 연령대를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물론 이 모든 것들은 처음 상담하실 때 협의를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몇 살부터 배울 수 있을까요?

A. 흔히 학계에서는 유아에게는 장단, 리듬을 익히도록 하기 위해 장구를 배우게 하고 초등학교 입학한 후에 가야금 등 가락악기를 배우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가야금, 해금 같은 현악기는 손가락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체발달 정도가 뒷받침 되어야 하고, 대금, 피리 같은 관악기는 호흡량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가야금, 해금은 가급적 초등학교 2학년 이상, 대금, 피리는 4학년 이상이 되어야 평균적인 수치가 아닐까 합니다.

 

Q. 중·고등학생도 국악영재과정을 배울 수 있나요?

A. 국악영재과정 수강대상은  7세부터 초등학교 6학년이지만, 국악의 기초를 배워 예고, 예대에 진학하고자하는 청소년에게도 문이 열려있습니다. 초등학생들과 같은 반에서 배우는 것에 대한 꺼리낌만 없으면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수업할 수 있습니다.

 

Q.  6명 이상 그룹레슨도 가능한가요?

A. 국악영재과정은 5명 정원을 기준입니다. 악기를 배우는 경우 개인의 개성이 극히 두드러지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에 대한 선생님의 많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이런 관찰을 바탕으로 레슨이 이뤄져야 배우는 효과를 제대로 낼 수 있습니다.

 

Q. 악보도 볼 줄 모르는 왕초보도 배울 수 있을까요?

A. 전공실기에 앞서 공통수업인 시창청음 수업을 통하여 악보에 대한 기본을 익히게 됩니다. 누구든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처음에는 악보도 못보고 가야금줄이 몇개인지 이 악기가 아쟁인지 해금인지 구분도 못하지만 열심히 배우고 연습하시면 노력하신 만큼의 실력을 보이실 것이라 약속드립니다.

 

 Q. 상담도 받고 한번 가보고 싶은데 위치가 어디있나요? 가서 바로 등록을 해야 하는지요?

A. 상단 메뉴  맨 우측의 고객센터 카데고리를 클릭하시면  ‘찾아오시는 길’이 있습니다. 방문하셔서 천천히 둘러 보시고 상담을 받으신 후 결정을 하셔도 됩니다. 오시기 전에 미리 연락주시면 더 좋은 설명을 해 드릴 수 있습니다.

 

※ 궁금증이 조금은 풀리셨나요?

   언제든 전화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Leave a Reply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